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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방법론

상호작용효과

둘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연합 효과(joint effect)로 이해하면 된다. 예를 들어 교수방법 A,B 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달라진다면 이를 ‘주효과’라고 하며 교수방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성별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할 때, 이를 ‘상호작용효과’라고 한다. 교수방법 A는 남학생에게 더 효과적이고 B는 여학생에게 더 효과적이라면 ‘교수방법과 성별은 학업성취도에 대해 상호작용효과가 있다’라고 말할 수 있다.


필요성

 

독립변인들 간에 상호작용이 종속변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는 경우에 상호작용효과를 실시해야 한다. 하지만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없더라도 종속변인에 기여할 수 있는 기대하지 못한 독립변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. 이유는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할 경우, 종속변인에 미치는 한 독립변인의 효과는 또 다른 독립변인의 값에 따라 변한다.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중 상호작용 효과를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다. 만약 상호작용 효과가 없다면, 주효과만 해석하면 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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